본문 바로가기

루어낚시기법

루어낚시 루어채비 리그종류[프리리그,텍사스리그,지그헤드리그, 등)

루어낚시 루어채비 리그종류[프리리그,텍사스리그,지그헤드리그, 등)




안녕하세요. 모아스마트입니다. 오늘은 루어낚시에서 가장 기본 루어인 웜을 이용한 다양한 채비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최근 너무나 추운날씨로 낚시는 꿈도 못꾸면서 바다만 바라보고 있네요 ㅠㅠ. 낚시를 시작한 이후 항상 날씨와 물때를 보는 버릇이 생겨버렸습니다 ㅎㅎ. 날씨가 좋으면..오늘 낚시하기 좋은날씨네 이렇고 있구요 ㅎㅎ, TV를 보다가 바다가 보이면 낚시하기 좋은곳이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완전히 낚시에 중독이 되어 가나봅니다.


루어낚시 초보시절엔 웜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참 난감할 경우가 많습니다. 지렁이 끼우기 싫어서 루어낚시를 시작한 저로서는 너무나 많은 루어채비로 인해서 나한테 맞는 채비는 무엇일까..하면서 고민에 고민하면서 채비를 계속 바꾸어서 사용하다보니 이제는 어느덧 지형이나 날씨 어종에 따라 채비를 바꾸어 가면서 유연한 낚시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저의 낚시실력이 많이 늘어가는 것을 느낍니다.


웜을 사용한 루어채비는 시중에 알려진것은 다양합니다. 그중에 실용적인 몇가지 웜을 이용한 루어채비를 소개하고자합니다.


1.  프리리그 ( FREE LIG )

프리리그는 국내에서 개발된 토종 채비로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국민리그"입니다. 캐스팅시 비거리가 압도적으로 좋고 채비 준비하는 시간도 아주 빠른것이 장점입니다.



웜을 크랭크훅에 끼운후에 낚시줄에 봉돌을 달아서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던질때는 봉돌이 무게추역할을 하면서 액션을 줄 때는 봉돌이 앞뒤로 움직이면서 웜을 춤추게 만듭니다. 프리리그를 사용하는 경우는 바닥의 밑걸림이 심할 경우 사용하면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2. 지그헤드리그 ( JIGHEAD LIG )

지그헤드리그는 가장 간단한 웜루어채비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사용하는 채비입니다. 바늘끝이 외부르 많이 드러나기때문에 챔질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것으로인한 밑걸림이 많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밑걸림이 심한 지형에서는 다소 상층으로 띄우면서 루어 액션을 하면 좋습니다.



3. 텍사스리그 ( TEXAS LIG )

텍사스리그는 총알모양의 봉돌을 사용한다고 하는 것이 특징인 리그입니다. 바늘 끝이 웜의 몸속으로 감춰져 있어 철저하게 밑걸림을 방지하는 채비입니다. 바닥지형에 수중여가 많을경우 사용할 경우 아주 우수한 채비입니다. 프리리그와 다소 유사한 형태이므로 서로 선호하는 채비를 선택하시고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과같이 현재 루어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3가지의 리그종류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나머지 캐롤라이나리그, 드롭샷리그, 와키리그, 카이젤리그 등 다양한 루어채비가 있지만 이것들은 많이 사용하지 않거나 여기 3가지 채비의 응용형태입니다. 따라서 위 3가지 형태만 잘 익혀두시면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문제없이 루어낚시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추운날씨에 건강유의하시기 바랍니다